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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사교육비 0원으로 내 아이 1등 만드는 노하우(feat.자기주도학습)

by 엘린.JO 2023. 3. 18.

사교육비 0원으로 내 아이 1등 만드는 노하우(feat.자기주도학습)

내 아이가 학교에서 공부를 잘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공통적인 마음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내 아이가 공부를 잘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부모들이 많은 것도 지금의 현실이다. 하지만 학원을 많이 보낸다고, 또는 공부방을 다니거나 과외를 한다고 무조건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요즘 물가가 계속 오르고 있고 더불어 학원비를 비롯한 사교육비 역시 올라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늘어나는 사교육비에 맞벌이도 모자라 주말이나 퇴근 후를 이용해 투잡을 하는 부모들까지 있는 실정이다. 다른 아이들은 다 학원 다니는데 내 아이만 안보내자니 불안한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학원을 다니지 않는 아이들은 다 공부를 못하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그렇지 않다. 요즘 공부 좀 한다는 아이들은 남들 다 다니는 학원이 아니라 스스로의 학습능력에 맞춰서 집에서 혼자 학습을 하는 '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렇다면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자.

 

자기주도학습이란?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목표나 계획,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 등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학습형태이다. 자기주도학습은 보통 사회교육이나 성인학습의 특징적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었으나, 요즘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부터 중고등 학생들 사이에서도 자기주도학습을 많이 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아직 어려서 자발적인 판단과 학습진행에 미숙하고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자기주도학습이 아닌 '엄마표' 가정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다. 초등학교 3.4학년의 아이들부터는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활동의 전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그리고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자기주도학습이 진정한 의미에서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1) 자기주도학습의 전제 조건

    ① 엄마표 가정학습 뿐 아니라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조건은 부모 자식간의 정서적 유대감이다. 스스로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은 부모와의 신뢰나 정서적인 유대관계가 잘 형성되어 있다. 어렸을때부터 자기 전에 같이 책을 읽었다거나 식사를 하면서 부모와 많은 대화를 나누거나 같이 여행이나 운동을 하는 등 함께 시간과 감정을 잘 나누는 등의 좋은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이다. 부모와 좋은 유대관계를 갖고 있는 아이들은 자기주도학습에서도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그러므로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조건은 아이와의 정서적 유대감, 그리고 신뢰이다.

    ② 두 번째 조건은 스스로 학습을 하겠다는 동기와 학습에 대한 욕구가 있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이 스스로 학습의 전반적인 과정을 결정하는 만큼 본인 스스로 의욕이나 동기가 없다면 자기주도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부모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의 욕구와 필요에 의해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져야만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③ 현재 자신의 실력과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아직 혼자서 정확한 실력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부모가 옆에서 실력 진단에 도움을 주는 방법도 효과적일 수 있다. 우선 자신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를 파악해야 그에 맞는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조건은 자신의 실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아이의 성향에 따라 학원이 잘 맞는 아이, 과외가 잘 맞는 아이가 있듯이 자기주도학습의 방법 선정 역시 중요한 전제 조건이 될 것이다. 

 

2) 자기주도학습의 방법

    ① 태블릿이나 교재, 인터넷 강의 등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거나 병행할 수 있다. 시중에 좋은 교재들이 워낙 다양하게 잘 나와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무리하지 않고 이런 교재만으로도 충분히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다. 

    ② 하루, 일주일, 한달 단위로 학습계획을 세운다. 이때 학습 플래너를 적극 활용하면 좋다. 예를 들면 하루에 일일수학 4쪽, 독해, 영어 unit1, 독서 등 미리 학습진도나 상황에 맞춰 플래너를 작성한다. 

    ③ 현재 학교에서의 진도에 맞춰 학습을 진행하면 좋다. 예를 들어 국어 2단원이 끝날 때에 맞춰 국어 단원평가를 진행하거나, 수학 진도에 맞춰 예습과 복습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④ 처음부터 학습시간을 무리하게 길게 잡지 않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적은 시간에서 시작해 차츰 적응을 해가면서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3) 자기주도학습에서 부모의 역할

자기주도학습에서 부모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이가 처음부터 욕심을 부려 무리하게 목표를 세우거나 자신의  실력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부모가 옆에서 조력자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아이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도 부모의 역할 중 하나이다. 또한 건강이나 컨디션 관리, 수면, 영양 등 옆에서 부모가 잘 관리를 해 줄수록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은 더욱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꾸준히 학습을 해 나갈 수 있도록 관심과 지지를 해주는 것이다. 부모의 관심과 신뢰, 지지가 있다면 아이는 포기하지 않고 자기주도학습을 잘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의 장점과 한계

자기주도학습은 무리하게 사교육비를 들이지 않고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학원을 다니는 것보다 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으로 더욱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중상위권 아이들에게 더욱 효과적일 수 있는 것이 바로 자기주도학습인 것이다. 하지만 자기주도학습이 자칫 시간만 낭비하는, 제대로 된 학습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이런 문제점이 생기지 않도록 위의 전제 조건과 학습 방법, 그리고 부모의 역할 중요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 스스로의 능동적인 자세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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